본문 바로가기
rich-news

[공유 경제]는 시대의 흐름, [기회를 창출하는 비즈니스 시대]가 열리고 있다

by watergarden4 2024. 2. 28.
반응형

여러분들이 잘 아시는 에어비앤비와 우버는 공유 경제에서 집주인과 자동차 주인이 자신의 집과 자동차를 사용하지 않을 때 추가수입을 얻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에어비앤비나 우버에서 대규모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개인들을 면밀히 조사한 결과, 이들이 이미 소비자에게 숙박이나 이동 수단을 제공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글에선 에어비앤비와 우버가 어떻게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하여 무한한 부의 시대를 만들어가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하는 새로운 비즈니스

 
평균적으로 에어비앤비 호스트는 한 지역에서 여러 숙소를 보유하거나 관리합니다. 따라서 그들은 집을 한 채 소유한 집주인이라기보다는 전문적이고 사용자 친화적인 호텔리어에 더 가깝습니다. 우버 역시 마찬가지고 개인사업자들이 여러 대의 우버 차량(머지않아 자율주행 차량이 될)을 보유하고 관리합니다. 아마존 또한 온라인 서점으로 시작했으나 온라인 매장을 토대로 자신들의 온라인 고객을 사업가로 전환시키는 제휴 마케터가 되었습니다. 당신에게 가장 적합한 방향이 이러한 비즈니스의 고객이 되는 것인지, 아니면 다른 사람들에게 비즈니스를 제공하는 사람이 되는 것인지, 아니면 둘 다인지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공유의 성공에 필요한 탁월한 아이디어와 뛰어난 실행력

 
성공적인 공유사업들은 스토리에서 서비스 제공자와 고객, 양쪽 모두에게 입증되고 평가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버와 에어비앤비를 비롯해 수많은 공유 경제 성공 스토리의 핵심은 그저 좋은 아이디어를 가진 회사들이 아닙니다. 아이디어, 투명성, 훌륭한 고객 서비스를 뛰어나게 실행한 회사들이 바로 성공의 주인공들입니다. 공유 비즈니스를 뛰어나게 실행하기 위해서는 개념화 외에 다른 역량이 필요합니다. 이 분야에서는 관리 능력 임계 경로 분석법, 대인 관계 능력 등이 중요하게 작용합니다.
 

공유경제와 비즈니스 기회 창출 스토리 사례

 
에어비앤비와 우버보다 훨씬 앞서서 공유경제와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한 기업이 있습니다. 그 기업은 바로 암웨이입니다. 1959년, 리치 디보스와 제이 벤 엔델은 세계 최고의 직접 판매, 암웨이를 시작해 그들의 방식에 따라 건강, 미용, 홈케어 제품을 판매하는 모든 사람에게 비즈니스 기회를 제공했습니다. 이후 60년 동안 수천 명의 암웨이 사업가들은 백만장자가 되었습니다. 오늘날 암웨이는 전 세계 연 매출 88억 달러 규모의 회사입니다. 미국의 직접 판매 산업은 1600만 명의 독립사업자들과 함께 1140억 달러의 매출을 올리고 있습니다. 2007년, 조 게비아와 브라이언 체스키는 자기 집의 남은 방을 빌려주는 에어비앤비를 설립했습니다. 오늘날 에어비앤비는 700만 건의 일일 임대 숙소가 등록되어 있으며 2022년 6월 기준 기업의 가치는 약 600억 달러입니다. 에어비앤비의 폭발적 성장은 자기 집을 빌려주는 개인 집주인이 아닌 부동산 사업가들에게서 비롯되고 있습니다. 새롭게 등장한 부동산 사업가들은 에버비앤비와 그 경쟁업체인 홈어웨이, 브르보, 부킹닷컴, 트리바고, 호텔스닷컴 등을 통해 숙소를 임대할 목적으로 여러 채의 부동산을 구매했습니다. 2009년, 개릿 캠프와 트래비스칼라닉은 그들이 보유한 리무진과 운송 회사로 추가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형태로 우버를 설립했습니다. 우버는 세계 최대 규모의 차량 호출 회사로 빠르게 변모했고, 승객의 요구에 따라 차량을 운행할 목적으로 자동차를 구매해 비즈니스 기회로 삼는 사업가들이 생겨났습니다. 일부 우버 사업가들은 법적으로 독립 계약자인 '직원'에게 할당할 우버 전용 차량을 구매하기도 했습니다. 우버 이츠는 고객이 지역 식당에서 음식을 주문하고 결제하면 우버 기사가 음식을 배달해 주는 서비스를 통해 이미 20억 달러 이상의 매출을 올리고 있습니다. 우버는 개인 운송의 판도를 완전히 바꿔 놓았습니다.
 

차세대 유망산업으로서의 기회 창출 비즈니스

 
암웨이, 에어비앤비, 우버 등 그 밖의 수많은 경쟁업체들은 스스로를 생필품, 숙박, 외식, 운송 산업에 속해 있다고 여기지만 그들이 머지않아 수조 달러의 가치를 창출할 훨씬 더 큰 산업의 기초가 될 것입니다. 이 산업들의 공통적인 특징은 누구나가 자신의 비즈니스를 시작하고 관리할 수 있게 해 줄 새로운 비즈니스입니다. 당신이 일했던 회사나 산업을 돌아보고 당신만의 공유 경제 분야에서 이러한 비즈니스를 구축하는 데 당신이 습득한 지식을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 생각해 보십시오. 기존의 비즈니스 프레임워크 안에서 당신의 비즈니스를 시작해 참여할 수 있는가? 아니면 다른 사람들에게 기회를 창출해 줄 당신만의 비즈니스를 그릴 수 있는가? 아니면 두 가지를 조합할 수 있는가?

⬇️ 함께 읽으면 좋은 글들 ⬇️

📚무한한 부의 시대가 온다 | 폴제인필저&스티븐P.자초 | 오월구일

이미 '건강관리혁명'이나 '다음 새로운 백만장자들' 저서의 작가로 잘 알려져 있고 뉴욕타임스가 선정한 베스트셀러 작가이자 백악관 두 대통령의 경제자문위원으로 익히 유명한 폴제인필저의

book.wg2030.com

반응형